본문 바로가기

지금 카카오TV는

카카오TV 'LIVE 인코더 설정(RTMP)' 오픈

안녕하세요. 카카오TV입니다.



정말 오래 기다려 주셨습니다. 카카오TV에서 LIVE 인코더 설정(RMTP) 기능을 오픈합니다.

이제 팟플레이어는 물론 외부 인코더에서도 카카오TV로 방송을 송출할 수 있습니다. 



LIVE 인코더 설정(RMTP)이란?

Xsplit, OBS 등의 외부 인코더를 이용 간단한 스트림키 발급을 통해 카카오TV로 방송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LIVE 인코더 설정(RTMP) 가이드 

'LIVE 인코더 설정'의 상세 이용 방법은 영역별 넘버링을 참고해 주세요!





 

1. 도움말

외부 인코더에서 방송을 처음하시는 분들은 'LIVE 인코더 설정(RMTP)' 개념이 낯설 수 있습니다. 시작 및 각종 케이스에 대한 도움말을 참조하시면 보다 쉽게 'LIVE 인코더 설정(RMTP)' 방송 진행이 가능합니다.  

상세 도움말

 

 



2. 방송 채널 선택

방송을 진행할 카카오TV 채널을 선택합니다. 복수의 채널에서 라이브 진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3. 방송 정보 입력

송출하려는 방송 정보(방송제목, 방송설명, 카테고리, 태그, 기타 설정 등)를 입력해 주세요.

 

 



4. 스트림 설정 및 방송시작

외부 인코더에서 진행하는 방송이 카카오TV에 송출되려면 둘의 연결고리가 필요합니다. 스트림키가 그 역할을 합니다. 

카카오TV 'LIVE 인코더 설정(RMTP)' 페이지에서 스트림키와 서버 URL을 발급받아 외부 인코더에 입력합니다. 그리고 방송을 시작합니다. 

스트림키 입력 및 방송시작 방법

 

 

스트림키는 방송 고유 정보값으로 유출시에는 타인이 임의로 내 방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안에 주의해 주세요.




5. 방송 상태 확인

외부 인코더에서 시작한 방송이 카카오TV에 정상 송출되는지, 또는 에러가 발생하지는 않는지 확인하는 영역입니다.

 

 


 

6. 현재 방송 통계

방송 경과 시간, 동시 접속자수, 조회수, 추천수, 신고수, 쿠키수(후원자 내역 포함) 등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현재 방송 화면 

외부 인코더에서 진행하는 방송 화면과 동일한 화면이 보여집니다. 카카오TV 시청자들 역시 이 화면을 보게 됩니다.




8. 채팅방

현재 진행중인 방송에 대한 채팅방입니다. 본방, 중계방을 선택할 수 있으며 메시지와 이모티콘 작성이 가능합니다. 

또 채팅창을 별도 팝업창으로 띄울 수 있으며 설정을 통해 채팅 중지, 대화 저장, 대화 저장, 공지사항 작성, 닉네임 변경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TV 여러분의 의견과 사랑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시거나 반영되기 원하는 의견이 있으시다면 고객센터 통해 전달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